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금 재테크로 연말정산 혜택 받는 법!! / 금 ETF (feat. 연말정산, 연금저축펀드) /재태크/금 투자

재테크

by 생선만두 2020. 9. 9. 21:54

본문

금에 대해 얘기해 볼까 합니다. 


최근 얼마전까지 금값이 천정부지로 올랐었죠? 덕분에 제 동료는 여자친구와의 100일 반지를 맞추는데 굉장히 망설이더라구요. 결국 맞추긴 했지만ㅎ 18K? 14K?




금값은 최근에만 오른 것이 아니라 상승하기 시작한 사이클이 꽤 오래됐습니다. 보통 금값이 낮을때는 관심이 없다가 이렇게 오르고 나면 금 투자할걸 하는 후회를 합니다. 저도 마찬가지구요ㅎ 

금 ETF 를 통한 금투자
그래서 이번에는 '후회만 하지 말고 진짜 해보자'라고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. 그런데 막상 시작하려 했더니 '이미 많이 오른거 아닌가..' 하는 불안감이 생겼습니다. 그렇게 망설이다보니 그 사이 금값은 더 높이 날아갔습니다. 악순환이죠ㅠ

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게 된 것이 금 ETF를 통한 '자산배분 투자전략'이었습니다. (feat. '마법의 연금 굴리기' - 김성일 저) 일단 사기만 해놓으면 오르면 올라서 좋고, 내리면 리밸런싱을 통해 추가 매수하할 수 있는 또 다른 기회가 될 테니까요!


금 투자로 연말정산 혜택까지?

연금저축펀드를 이용하면 추가로 연말에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!! 한 마디로 금 투자를 하면서 연말정산 혜택까지 보는 건데 이보다 더 좋은 금 재테크 방법이 또 있을까요?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시면 이전 글을 참고 해주세요!!


2020/09/06 - [도서리뷰] - [도서리뷰]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만으로도 이미 이기고 시작하는 게임 - 마법의 연금 굴리기 / 저자 김성일 /연금저축펀드, IRP, ISA, 소득공제



저는 제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5%를 금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. 제가 보유한 ETF는 'KODEX 골드선물(H)'(132030) 입니다. 




포트폴리오에서 5% 밖에 안되는 비중이지만 7월 자산배분전략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ETF입니다. 리밸런싱을 하면서 늘어난보유비중을 조금씩 낮추기도 했습니다.

올웨더 등 자산배분 전략을 쓰시는 분들은 빼놓지 않고 금 ETF를 편입시키고 계실 듯 합니다. 저는 개인적으로 인덱스 상품이 아닌 개별종목 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장기적으로는 금 ETF 정도는 보유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. 

국채에 비해서 수익률도 좋고 주식과의 상관관계도 낮으니 효과적인 헤지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. 물론 주식만큼이나 낙폭이 큰게 단점이지만요.

금에 투자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 
주식을 하시는 분들에게 금 ETF는 가장 손쉽게 금에 대해 투자하는 방법입니다. 그냥 종목 사듯이 매수하면 끝이니까요;; 여타 금 투자 방법 처럼 금 관련 계좌를 터야 된다거나(금 통장), KRX를 이용한다거나 할 필요 없고 수수료와 환금성 측면에서도 매우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

아래는 여러가지 금 투자방법들입니다.



<출처 : 한화생명>


금 현물 인출이 불가능하지만 우린 투자 목적이잖아요. ^^; 

세금과 수수료 등 거의 대부분의 요소들에 대해서 제일 효율이 좋아 보입니다!! (금 펀드에 들바에야 그냥 금 ETF 가 훨 낫...) 제 회사동료처럼 여자친구 반지 맞춰주려고 현물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요. ㅎ


KODEX 골드선물(H) vs. TIGER 골드선물(H)

국내 대표적인 금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하나는 앞서 제가 보유중인 'KODEX 골드선물(H)'(132030) 이구요, 한 가지 더 소개해드릴 상품은 'TIGER 골드선물(H)' (319640) 입니다. 



두 상품을 비교해 볼까요?


KODEX 골드선물(H)TIGER 골드선물(H)
초지수명S&P GSCI Gold Index(TR)S&P GSCI Gold Index(TR)
최초설정일/상장일2010-09-29/2010-10-012019-04-08/2019-04-09
시가총액(억원)
(2020-09-09 기준)
2486.82170.76
펀드형태수익증권형수익증권형
총보수(%)0.680.39
회계기간2013년 1월 1일부터 매1년간최초설정일부터 당해 연도 12월 31일까지, 이후의 회계기간은 그 익일로부터 매년 12월 31일까지
분배금기준일회계기간 종료일(종료일이 영업일이 아닌 경우 그 직전 영업일)회계기간 종료일(다만, 회계기간 종료일이 영업일이 아닌 경우 그 직전 영업일)
유동성공급자(LP)KB증권, 삼성증권, 키움증권, NH투자증권, 유진증권, SK증권, 미래에셋대우, DB금투, 하이증권하이증권, 메리츠, 키움증권
자산운용사삼성자산운용미래에셋자산운용
홈페이지http://www.kodex.comhttp://investments.miraeasset.com



추종하는 지수는 같으므로 움직임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. 가장 차이나는 부분이 시가총액과 총보수네요. 아무래도 한참 먼저 상장된 KODEX 상품이 시가총액면에서 압도적인 상황인 반면 후발주자인 TIGER는 싼 보수로 어필을 하고 있습니다. 성향에 맞는 상품을 투자하시면 될 듯 합니다.



이렇게 금에 대해, 정확히 말하면 금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다음엔 미국시장의 금 ETF도 준비해 보겠습니다.


사실 금은 ETF 얘기도 좋지만 역사적인 이벤트, 금을 둘러싼 음모론, 국제정세 등에 대해 얘기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. 다음에 다뤄 볼 기회가 있겠죠? 



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